이진경

이진경

서울과학기술대 기초교육학부 교수

본명은 박태호, 1987년 <사회구성체론과 사회과학방법론>이란 책을 내면서 사용했던 필명인 이진경이 뜻밖에 허명을 얻으면서 본명은 잃어버렸다.

전태일과 광주시민들의 유령이 떠돌던 시절에 대학에 들어가, 그 유령들에 홀려 강의실 아닌 거리에서 대학시절을 보냈고, 대학을 마칠 때엔 혁명을 꿈꾸는 ‘지하생활자’가 되었다. 90년, 감옥에서 겪은 사회주의 사회의 붕괴를 통해 희망이 절망의 다른 이름일 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, 그때 심연 속에서 얻은 물음을 들고 여러 영역을 돌아다니며 답을 찾고 있다.

<철학과 굴뚝청소부>, <히치하이커의 철학여행>, <노마디즘>, <불온한 것들의 존재론> 등의 철학책을 썼고, <수학의 몽상>이라는 대중적인 수학사 책을 쓰기도 했으며, <필로시네마>라는 제목의 영화 관련 책도 썼다. 서울대 사회학과에서 학위를 받았는데, 박사논문은 서양건축사에 관련된 것이었다(<근대적 주거공간의 탄생>). <맑스주의와 근대성>, <자본을 넘어선 자본>, <미-래의 맑스주의>, <코뮨주의>, <대중과 흐름> 등의 맑스적 책을 썼고, 좋은 삶을 선동하기 위해 <삶을 위한 철학 수업>이라는 책을 내기도 했다.

최근에는 조선시대 고전소설에 대한 책 <파격의 고전>, 불교에 대한 현대적 해석을 시도한 <불교를 철학하다>를 냈다. 지식 공동체인 ‘수유너머 104’(www.nomadist.org)에서 활동하고 있고, 서울과학기술대 기초교육학부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.